본문 바로가기
커피

커피 로스팅 방법 - 과테말라 SHB 안티구아

by 장사93 2023. 12. 16.
반응형

과테말라 커피

과테말라 SHB 안티구아 커피

 지진대에 놓여 있는 과테말라에는 38개의 화산이 있으며, 커피 재배는 주로 화산지역에서 이루어진다. 고급 스모크 커피로 유명한 안티구아가 대표적이다. 안티구아는 산골짜기에 위치해 있으며, 전문가들에 의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커피이다. 오랜 커피농업 역사의 영향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여 보다 좋은 커피 생산 환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늘식 재배커피로도 유명한 이 지역은 커피체리의 성장속도를 천천히 하여 보다 복합적이고 밀도 있는 풍미를 자랑한다.  재배지역으로는 중부 산악지역인 코반, 우에우에테낭고, 동부의 산타로사, 서부의 산 마르코스 등이 있으며 고원지대 호수인 아티틀란 역시 이름이 알려져 있다. 안티구아 커피의 특징으로는 스모키 한 향을 지니고 있으며 블랙초콜릿의 바디감으로 커피의 마지막 맛이 우아하며 감칠맛이 느껴진다.

커피 로스팅

 

○ 커피의 특징

 - 향과 풍미 : 카카오, 호두, 다크 초콜릿, 갈색설탕, 캐러멜, 코코넛, 스모키함, 구운 빵
 - 산도와 단맛 : 은은한 산미, 달콤하고 깔끔한 후미, 묵직한 바디감

○  로스팅 단계: City/ Full-city

○ 커피 품종: Bourbon

○ 가공 방식: Washed

○  커피 종자: Arabica

○ 테이스팅 노트: 은은한 산미와 스모키향의 조화가 매력적이며 다크 초콜릿의 묵직한 바디감과 깔끔한 후미로 깊이 있는 커피맛이 느껴진다.

 

커피 로스팅 TIP!
 
과테말라의 생두 등급은 경작 고도에 따라 정하는 대표적인 나라이다.
분 류 SHB(Strictly
Hard Bean)
HB Semi Hard
Bean
Extra Prime
Washed
Prime Washed Good Washed
생두의
경작고도
해발 4,500
피트 이상
해발
4,000~4,500
피트 
해발 평균
3,800피트
해발
3,000~3,500
피트
해발
2,500~3,500피트
해발 2,500
피트 미만
그래서 위 등급에 따라 생두의 조밀도 상태가 다르며 로스팅되었을 때 향의 차이가 다소 느껴진다. 먼저 투입온도를 잘 설정하여 화력과 댐퍼의 기능을 잘 조절해야 한다. 만약 뉴크롭이라고 화력을 강하게 한다고 하면 초기 화력으로 생두의 표면에 강한 충격을 주어 불균형한 로스팅이 될 수가 있다. 이렇게 로스팅을 하다 보면 생두가 가지고 있는 수분함량이 적기 때문에 지속적인 화력에 견딜 수가 없게 되고 생두 표면이 깨지는 치핑현상이 생길 수 있다. 뜸 들이기 포인트는 뉴크롭 ~ 1차 크랙 후 소리가 감소하는 시기에 하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